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가 지구를 보존하는데 10억 달러(약 1조2000억원)를 투자하겠다고 약속했다.

베이조스는 20일(현지시간) '베이조스 지구 펀드'를 통해 낸 성명에서 “생물다양성과 탄소 보존에 중요한 지역을 우선시하고 지역사회와 토착민들의 핵심 역할을 강조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워싱턴포스트(WP) 등을 인용해 전했다.

활동 지역은 아프리카 콩고 분지, 열대 안데스와 열대 태평양 등에 중점이 둘 계획이다.

투자는 올해 실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다만, 구체적인 후원 단체 등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번 투자는 영국·프랑스·코스타리카 등 주도로 70여개국이 참여 중인 '30X30' 목표를 지원하는 것으로, 해당 이니셔티브는 2030년까지 육지와 바다 면적의 최소 30% 보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금은 베이조스가 지난해 설립한 ‘베이조스 지구 펀드’의 일부로 마련된다. 해당 펀드는 기후변화 해결을 위한 목표로 설립됐다.

베이조스는 이 펀드를 통해 관련 활동가나 과학자, 단체에 매년 10억 달러를 후원해 2030년까지 총 100억 달러까지 투자액을 늘릴 계획이다.

베이조스는 이번 투자 약속과 관련 “다른 이들도 자연을 보호·보존하고 기후변화 대응에 도움을 주겠다고 약속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