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중국은 일본 정부가 '종군(從軍) 위안부'라는 용어 대신 '위안부'라고 표현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견해를 채택한 것에 대해 '역사적 사실을 회피하려는 시도'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2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일본이 말장난으로 역사적 사실을 모호하게 만들고 범죄 책임을 회피하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것은 침략 역사를 부인하고 왜곡하려는 또 하나의 시도”라며 “일본은 침략 역사에 대해 오랫동안 불성실하고 잘못된 태도를 취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일본 군국주의가 벌인 침략전쟁으로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많은 국가가 심각한 피해를 봤다”며 “위안부를 강제로 징용한 것은 일본 군국주의가 저지른 반인륜 범죄이고 국제적으로 공인된 역사적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왕원빈 대변인은 “일본은 책임 있는 태도로 위안부 문제 등 역사적 문제를 처리하고, 실제 행동으로 아시아 이웃 나라와 국제사회의 신용을 얻어야 한다”며 “침략 역사를 직시하고 반성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앞서 요미우리 신문은 일본 정부가 지난 27일 각의에서 “'종군 위안부'라는 용어를 쓰는 것은 오해를 부를 우려가 있다”며 “'위안부'라는 용어를 쓰는 것이 적절하다”고 결정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한편 한국에서는 종군 위안부라는 표현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로 주로 표현한다. 이를 줄여 ‘군 위안부’로 표기하기도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