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광주 서구 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공사 현장 관계자는 지난 11일 붕괴사고 10여분전 현장의 공사 상황이 찍힌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서 콘크리트 타설 작업 중 거푸집이 '두둑'하는 소리를 내고 들리는 장면 등이 찍혀 있다. 사진=업체 관계자 제공 영상 캡처
[데일리한국 동수인 기자] 광주 서구 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신축 아파트 붕괴사고 직전 상황이 찍힌 영상이 공개됐다.

13일 아이파크 공사 붕괴 사고 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을 하던 업체 관계자는 언론에 직전 상황이 찍힌 총 2분10초가량의 2개의 동영상을 공개했다.

이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영상은 지난 11일 오후 3시46분께 신축 중인 아파트 23∼38층 외벽 등 구조물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하기 직전인 오후 3시35분 전후에 현장 작업자가 찍었다.

영상에는 눈발이 흩날리고 바람이 부는 날씨에 외국인 작업자들이 최상층 39층 바닥에 설치된 거푸집에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것으로 보이는 장면이 찍혀있다.

콘크리트 무게가 더해지자 거푸집이 ‘두둑’ 하는 소리를 내고, 위로 들렸다. 그러자 외국인 작업자는 “아이...”하는 짜증 섞인 탄식을 내뱉었다. 작업자들은 사투리가 심한 중국어와 한국어를 섞어가며 다급하게 “저기 무너졌다”, “거기도 떨어졌다”고 말하기도 했다.

넓은 면적으로 바닥에 타설되는 콘크리트가 가운데로 움푹 팬 듯한 장면도 전반적으로 찍혔다.

사고 10여 분 전 공사 상황이 고스란히 찍힌 영상은 향후 사고 원인 규명에 중요한 열쇠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