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지방자치연구회(회장 채계순 의원)는 대전시의회 중회의실에서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대전시의회 조직구조 개편방안 모색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사진=대전시의회 제공
[대전=데일리한국 선치영 기자]대전시의회 지방자치연구회(회장 채계순 의원)는 대전시의회 중회의실에서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대전시의회 조직구조 개편방안 모색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지방자치연구회는 지난해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으로 인한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에 따라 의회사무처 직원의 임면권한과 관리권한이 지방의회 의장에게 부여되고 지방의회에 정책지원전문인력이 배치되는 등 지방의회의 전문성, 책임성 강화를 위한 환경변화를 담은 연구용역을 추진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방자치연구회가 추진한 연구용역 보고 및 의견청취 간담회로, 지방자치연구회 회원인 조성칠, 김찬술, 오광영, 우승호 회원과 곽현근 대전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박민범 대전시 정책기획관, 선치영 데일리한국 총괄국장, 최호택 공공행정학회 회장 등이 참석해 논의했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으로 인한 의회 인사권 독립과 조직구조 개편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벌였으며 지방의회 인사교류 문제, 시민과의 소통강화를 위한 시민소통담당관 신설, 예산결산 심의기능 강화를 위한 전문인력 확충과 조직 강화 문제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조성칠 회원(교육위원회 위원, 민주당, 중구1)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른 지방자치의 확실한 변화를 위해 의회조직 구조 개편을 통한 전문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방안을 찾기 위한 의회 각 조직의 역할 정립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찬술 회원(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민주당, 대덕구2)은 의회의 주요 기능인 견제와 감시기능 강화를 위해 각 상임위원회 전문위원실의 전문성 강화가 요구되며 이를 위한 인력의 확충, 장기적으로는 개방형 직위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오광영 회원(산업건설위원회 부위원장, 민주당, 유성구2)은 내부로부터의 혁신을 위한 역량 강화가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해 조직의 전문성.책임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우승호 의원(행정자치위원회 위원. 민주당, 비례대표)은 예산에 대한 검토 강화를 위해 조직개선이 필요하며 이번 조직개편으로 장기적으로 의회가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주길 기대했다.

채계순 회장은 “현재의 대전광역시의회 조직구조를 면밀히 진단해 지방자치시대 의회의 전문성, 책임성, 자율성 강화를 위해 사무처 운용 및 인사 관리방안은 물론 의회의 역량강화를 통해 시민과 더 큰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조직과 제도를 재정비 하는데 이번 용역안과 오늘의 논의가 면밀히 검토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