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폐소생술 등 신속한 응급대처 펼쳐 쓰러진 시민 구조

충남 천안시가 시민의 생명을 구한 자랑스러운 시민들에게 29일 시청 시장실에서 천안시장 표창패를 수여해 박상돈 시장과 해당 시민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천안시 제공
[천안(충남)=데일리한국 고은정 기자] 충남 천안시가 시민의 생명을 구한 자랑스러운 시민들에게 29일 시청 시장실에서 천안시장 표창패를 수여했다.

천안시에 따르면 이번에 표창패를 받은 시민은 신속한 응급대처로 쓰러진 시민의 생명을 구한 박완호 씨와 불당동 원마트 직원인 이승원 씨, 한상이 씨, 김순화 씨, 손혁민 씨, 곽성지 씨이다.

대학생인 박완호 (25)씨는 지난 22일 오후 6시쯤 천안아산역 내에서 쓰러진 30대 여성을 발견하고 119에 즉시 신고 후 심폐소생술을 진행해 골든타임을 확보하며 생명을 구했다.

쓰러진 여성은 아산의 한 병원으로 이송돼 현재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알려졌다.

불당동 원마트 직원들은 지난 19일 오전 7시 56분쯤 출입구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70대 노인을 발견했다.

한 직원은 노인이 쓰러지는 모습을 발견하고 기도 확보를 위해 노인의 목을 받쳤으며 뒤따라 달려온 직원은 심폐소생술을 진행했다. 다른 직원은 노인의 손을 주무르고 119에 신고했다. 지나가던 시민도 노인의 신발을 벗기고 주물렀다.

노인은 응급처치 덕분으로 3분여만에 의식을 찾아 직원들의 부축을 받고 몸을 일으켜 병원으로 무사히 이송됐다.

박상돈 시장은 “남다른 애향심과 봉사정신으로 쓰러진 시민을 발빠른 응급조치로 구조해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선행을 실천한 시민들에게 힘찬 박수를 보낸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생명을 지키고 보호해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고 시정발전에 기여한 시민 슈퍼맨들이 더욱 빛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