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기온이 영하권의 날씨를 보인 25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세종대로사거리에서 출근길 시민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한승희 기자] 금요일인 26일 전국은 대체로 맑겠다. 다만 기온이 큰 폭으로 낮아져 춥겠다. 동해상 일부 지역에는 저녁부터 빗방울이 떨어지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내륙을 중심으로 영하권 추위가 찾아오겠다. 경기 북부와 강원 내륙, 경북 북부 내륙은 -5도 이하, 그 밖에도 기온이 0도 이하로 떨어지겠다. 일교차도 10도 이상으로 벌어지겠다.

울릉도와 독도에는 비소식도 예보됐다. 예상 강수량은 5~10㎜다.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2도 △춘천 -4도 △강릉 2도 △대전 -1도 △청주 -2도 △대구 0도 △광주 1도 △전주 0도 △부산 4도 △제주 8도 △울릉도·독도 6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6도 △춘천 8도 △강릉 11도 △대전 10도 △청주 8도 △대구 12도 △광주 12도 △전주 11도 △부산 13도 △제주 17도 △울릉도·독도 8도 등이다.

이번 추위는 오는 27일까지 이어지겠다. 특히 내륙을 중심으로 일교차가 10~15도까지 벌어질 것으로 예상돼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겠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 영동과 경상권 해안 등 동쪽 지역의 대기는 매우 건조하겠다. 기상청은 "바람도 다소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동해중부바깥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에는 물결이 1.0~3.0m로 높게 일겠다. 오후부터 모레 오전 사이 동해상에는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원활한 대기확산의 영향으로 대기 상태는 대체로 청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세먼지는 전 권역이 '좋음~보통' 수준을 오가겠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