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초·중·고 43팀 86명 참가 금상 2팀, 은상 5팀, 동상 9팀 수상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이 주관한 제18회 천문우주탐구대회 모습.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대전=데일리한국 이병수 기자]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대전시교육청이 주최하고 교육과학연구원이 주관한 2021년 제18회 천문우주탐구대회에서 43팀 86명이 참가해 금상 2팀, 은상 5팀, 동상 9팀이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대회가 한 해 미뤄졌음에도 학생들의 천문·우주에 대한 꿈과 관측에 대한 관심은 열의 있는 대회 준비 및 참가로 이어졌다.

이러한 결과 뒤에는 학생들의 천문.우주에 대한 탐구 정신과 창의적인 발상을 지원하는 교사들의 끊임없는 지도가 있었다.

이번 대회는 지난 7월 6일부터 7월 16일까지 참가신청서 접수로 대회를 시작해 각 참가팀은 천문.우주 탐구보고서, 페임랩 동영상을 지난 1일까지 제출했으며 망원경 조립 및 관측 심사는 13일(중·고), 14일(초등)에 실시해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교육과학연구원은 이번 대회를 통해 올해 천문.우주 탐구보고서, 페임랩 동영상, 망원경 조립 및 관측 심사 등 여러 단계의 심사과정을 거쳐 총 16팀을 시상할 예정이다.

특히 페임랩 동영상 부분에서는 자신만의 독특한 소품 등을 이용해 천문·우주 과학 분야의 연구 내용을 3분 동안 자신의 창의적인 생각을 활용해 대중과 소통하는 방법을 알리는 등 학생들의 다양한 관심사를 반영했다.

또한 조립 및 관측 심사 부분에서는 천체망원경을 조작해 관측대상을 찾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교육과학연구원 최철영 원장은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천문·우주에 대한 탐구 정신과 열띤 참여로 창의적 역량이 다져져 이러한 성과가 있었다”며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미래 천문·우주를 주도하는 인재들을 기르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