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데일리한국DB
[데일리한국 한승희 기자] 16일 오후 서울과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파 특보가 내려진다.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질 것으로 전망돼 기상 당국은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를 기점으로 경기 용인·광주시, 충남 논산시와 홍성군, 충북 보은·괴산·영동·음성·증평군, 전북 진안·무주·장수군에는 한파경보가 발령된다. 서울과 인천, 대전, 광주, 대구, 세종을 포함한 나머지 지역 대부분에는 한파주의보가 내려진다.

한파경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도 이상 떨어져 3도 이하고 평년값보다 3도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영하 15도 이하 아침 최저기온이 이틀 이상 이어질 것으로 예상될 때 △급격한 저온 현상에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등에 내려진다.

한파주의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떨어져 3도 이하고 평년값보다 3도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영하 12도 이하 아침 최저기온이 이틀 이상 이어질 것으로 예상될 때 △급격한 저온 현상에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등에 발령된다.

부산 등 경남 남해안과 울산 등 경북 동해안은 한파 특보 대상에서 빠졌다.

서울에 10월 중 한파 특보가 내려지는 것은 2004년 이후 17년 만이다. 2004년 한파 특보 발령 기간에 10월이 포함되고 그해 10월1일 서울에 한파 특보가 발령된 것이 역대 가장 이른 서울의 한파 특보다.

이번 추위는 오는 17일과 18일 오전 절정에 이르렀다가 19일 오전 반짝 풀린 뒤 다시 이어지겠다. 평년 기온은 다음 주 일요일인 24일에야 되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바람까지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 관리와 농작물 냉해 피해 등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