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경찰청
[여수(전남)=데일리한국 정상명 기자] 전남경찰청 반부패수사대가 여수시의회 의원 5명의 보조금 유용과 수의계약 특혜 의혹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가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전남경찰청 반부패수사대는 여수경찰로부터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반부패수사대로 사건이 이첩된 것은 사안의 중요성이 매우 큰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24일 전남경찰청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수사 대상에 오른 여수시의원은 5명으로 이들이 받는 의혹은 A, B의원의 경우 여수시청 사업부서 등에서 지위를 이용해 수의계약을 따낸 의혹을 받고 있다.

A 의원은 여수시와 시 산하기관은 여수시의회 A 의원의 부인이 근무하는 업체에 2019년부터 올해 7월까지 물품 구매와 관련해 6000여만 원에 달하는 수의계약을 몰아준 의혹을 사고 있다.

지방계약법 33조는 '지방의원과 배우자는 물론 배우자의 직계존비속이 사업자면 지자체와의 수의계약을 금지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A 의원의 부인은 사업자가 아니고 해당 업체 근로자로 유권 해석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B 의원도 여수시에서 발주하는 각종 계약과 관련해 지위를 이용한 압력 등을 행사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C 의원은 정부 보조금이 지급되는 여수 한 시민사회단체가 운영하는 기업 대표 등을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겸직금지 위반 의혹을 사고 있다. 특히 이 기관에서 일정 급여를 받은 것으로 전해져 보조금 유용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어 D 의원은 여수산단 기업체 출신으로 해당 업체와 연관된 회사로부터 급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겸직 의무 위반과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을 받고 있다.

실제로 D 의원은 해당 업체의 이사로 등록하고 급여를 받아오다 논란이 일자 이사직을 사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E 의원의 경우는 전직 여수산단 기업체에서 휴직 수당을 받았지만 수당을 1년에 2000만 원씩 5년 동안 기부한 것으로 알려져 1억원 이상 기부자 아너스클럽에 가입된 상태다.

이중 일부 의원은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이런 상황에 대해서 억울하다"며 "수사를 통해 문제가 없음을 입증하겠다"고 말했다.

여수시민단체 관계자는 “여수시의원들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서 경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밝혀내야 한다”며 “의혹이 제기된 의원들도 억울한 부분도 있겠지만 수사에 성실히 임해 의혹을 털어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