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기 이미지는 기사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한승희 기자] 추석 하루 전인 20일 오전 전국 곳곳에서는 정체가 일어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이하 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기준 경부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등 일부 구간이 서행 중이다. 경부선 부산방향은 동탄분기점~남사 7km, 목천~천안휴게소 8km 정체 중이다. 중부선은 하남방향은 소통이 원활하고 남이방향은 마장휴게소에서 목아 구간에서 7km 정체되고 있다.

논산천안선 논산방향에서는 남풍세~차령터널 구간이 5km 정체되고 있으며 장안휴게소에서 정우터널까지는 4km 가다서다를 반복하고 있다.

서해안선 목포방향은 팔탄분기점에서 화성휴게소까지 5km 서행중이며 서평택분기점~서해대교 구간은 10km 정체되면서 총 15km 구간 막히고 있다.

영동성 강릉방향의 경우 신갈분기점~마성터널까지 3km 가량 정체되고 있으며 용진~양지터널에서는 6km 서행 중이다.

중부내륙선 양평방향은 소통이 원활하며 여주분기점~감곡까지는 10km 정체가 빚어지고 있다. 또한 광주원주선 광주방향은 소통이 원활하고 초월~곤지암3터널 7km 정체다.

도로공사는 이날 전국에서 405만대가 고속도로를 이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중 수도권에서 지방에는 39만대, 지방에서 수도권은 41만대가 움직일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도로공사는 오전 9시 기준 서울 요금소를 출발 기준으로 부산까지 5시간 30분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으며 대구까지는 4시간 30분, 광주까지 3시간 40분, 강릉까지 2시간 40분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귀성 정체는 오전 11~12시까지 최대 수준을 기록할 것이고 오후 7~8시에는 해소될 것"이라며 "추석 전날로 귀성 방향 정체가 집중돼 평소보다 매우 혼잡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