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과 지역 활성화 위한 국비예산 적극 건의

이철우 지사(오른쪽에서 두번째)와 안도걸 기재부 차관이 대구경북 예산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도청=데일리한국 김원균 기자] 경상북도는 3일 도청 원융실에서 기획재정부 2차관 주재로 ‘대구경북 예산협의회’를 가졌다.

이번 협의회는 내년도 정부예산 편성에 앞서 국가균형발전 사업 및 지역발전·활성화 사업에 대한 지자체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기재부에서 기획했다. 첫 번째 지역으로 대구·경북지역을 선정해 지역의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국비예산 지원방안 마련을 위해 진행했다.

이날 회의는 의견 청취에 앞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의 성과와 주요 업무 현황을 브리핑하고 기재부에서 지역균형 뉴딜사업 전반과 내년 국가예산 투자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경북도는 강성조 행정부지사가 직접 국가균형발전 2개 사업과 지역경제 활성화 5개 사업을 선정해 사업의 필요성을 발표했으며, 내년도 국비예산에 적극 편성해 줄 것을 요청했다.

지역 간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경북의 특성에 맞는 자립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국가균형발전 사업의 일환으로 ▲문경~김천간 내륙철도 50억원 ▲구미하이테크밸리 임대전용산업단지 조성 346억원의 국비예산을 편성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 국내외 경기 불안, 장기간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포항~영덕) 180억원 ▲중앙선 복선전절화(도담~영천) 2702억원 ▲미래자동차 디지털 핵심 전장시스템 기반육성 사업 37억원 ▲국립 해양생물 종복원센터 건립 18억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오전 현안사업 발표·자유 토론을 마치고 기재부 2차관을 비롯한 협의회 참석자 전원이 구미스마트산업단지 사업 현장을 직접 방문해 사업 진행상황,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안도걸 기재부 차관은 “그린·디지털 뉴딜을 통한 대규모 일자리 창출과 혁신성장을 위해 스마트 산단의 디지털화를 촉진하고 에너지 인프라 개선을 통한 저탄소·녹색산단 조성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철우 도지사는 “국가균형발전은 정부차원의 제도적.재정적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지속되면 지역경제도 활력을 되찾을 수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