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광양시의회와 광양환경공사 노조에 따르면 전날 간담회에서 환경공사 직원들의 근로환경 개선과 신축 아파트 입주로 작업 물량 확대에 따른 인원 보강과 장비 확충, 노후 장비 교체 등의 필요성이 언급됐다. (사진제공=광양시의회)
[광양(전남)=데일리한국 정상명 기자] 최근 광양환경공사에서 관리직으로 근무했던 전직 간부 등 3명이 비리·횡령 등으로 경찰이 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광양시의회와 광양환경공사 노조 간 간담회가 열렸다. 하지만 고질적인 비위 등 의혹 등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2일 광양시의회와 광양환경공사 노조에 따르면 전날 간담회에서 환경공사 직원들의 근로환경 개선과 신축 아파트 입주로 작업 물량 확대에 따른 인원 보강과 장비 확충, 노후 장비 교체 등의 필요성이 언급됐다.

그러나 일부 지역사회는 광양시의회가 정작 시급한 현안은 다루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광양환경공사 전직 대표의 묵인 하에 전직 간부 등이 비리·횡령 등으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데도 이 부분도 언급이 안됐다는 것이다.

광양환경공사는 사곡마을 주민들이 주주로 참여해 운영이 된다. 대표는 주주총회에서 의결을 거쳐 선출한다. 마을사람이 대표로 선출될 경우 친분이 있어 비위행위에 대해서 알고도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이런 가운데 시의회는 지금까지 관행적으로 내려오고 있는 회사 측의 비리 의혹에 근본적인 대책마련 제시를 못했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더욱이 미화원 111명이 매달 월급에서 1만원씩 뺀 돈으로 커피값 등으로 써 복지혜택은 전혀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쓰레기 차량을 운영하면서 접촉사고는 회사 보험이 아닌 개인이 사비로 처리해 공분이 일기도 했다.

이에 대해 광양시의회는 “현장에서 힘들게 일하는 환경공사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건의사항은 관련 부서와 협의하고 근로여건 개선 등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지난달부터 사측과 단체교섭 사전합의서 작성 등 의사소통의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기회가 없었다”며 “의회에서 노조와 대화의 자리를 마련해 줘서 감사하다”고 전했다.

지난 1997년 설립된 광양환경공사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을 광양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광양시는 매년 85억~90억 원을 지원하고, 미화원 111명과 관리직 4명 등 총 115명이 근무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