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기관 참여, 수소 생산 기술개발 위해 그린수소 생산·실증단지 조성 추진

업무협약식 모습. 사진 왼쪽부터 윤창원 RIST 수소센터장, 전찬걸 울진군수, 이철우 경북지사.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도청=데일리한국 김원균 기자] 경상북도는 16일 포항공과대학교에서 원자력을 활용한 그린 수소생산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원자력의 전기와 열을 이용해 미래에너지라 불리는 그린수소를 대량으로 생산·활용하기 위해 7개 기관들이 참여했다. 참여기관은 포스코, 현대ENG, 경북도, 울진군, 한국원자력연구원, 포항공대, RIST 등이다.

이 기관들은 ▲고온가스로(HTGR) 활용 수소생산 ▲고온수전해(SOEC) 기술개발 ▲수소 사업화 협력 ▲원자력 활용 그린 수소생산 실증 연구 등 상호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 SMR 기술과 수소산업 발전에 기여하기로 합의했다.

고온가스로(HTGR)를 활용한 수소생산은 미래원자력의 유망기술 연구분야로 이미 미국, 일본 등 해외에서 연구개발이 추진 중이다.

HTGR에서 생산된 값싼 전기와 750℃의 고온열을 이용해 고온수전해 방식으로 물(H2O)을 전기분해 함으로써 수소를 생산한다. 이 기술은 수소 생산과정에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다.

또 지난해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현대엔지니어링, 미국 USNC사는 고온가스로 개발과 향후 이를 활용한 수소생산 기술개발을 포함한 MOU를 체결하고 공동개발에 착수해 현재 관련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고온가스로(HTGR)는 4세대 원자로로 분류되며, 경수나 중수를 냉각재로 사용하는 일반 원자로와 달리 '헬륨가스'를 냉각재로 사용한다.

헬륨은 방사능 오염 위험이 없어 사고 시 공기 중으로 방사성물질 노출이 상대적으로 낮고 증기 온도가 750~950℃에 달해 4세대 원자로 유형 중 수소생산에 가장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다.

경북도와 울진군은 연구개발 인프라가 잘 구축될 수 있도록 단계별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첨단 원자력 융합연구센터 설립과 상용기술 실증을 위해 ‘원자력 활용 그린수소 생산·실증단지’ 조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현재 추진 중인 타당성 연구용역을 올해 내 마무리하고 산업부와 과기부 등 정부에 국비 반영을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이철우 도지사는 “연구기관과 대학, 기업이 함께 세계 그린수소 시장 선점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었다는데 큰 의미가 있고, 국가 수소경제를 선도할 초석을 우리 경북이 갖추게 됐다. 수소경제의 핵심은 양질의 수소를 저렴하게 생산해 공급하는데 있다"며 "앞으로 환동해 지역을 그린수소 생산·실증의 글로벌 거점지역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전찬걸 울진군수, 김무환 포항공대 총장,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 유성 포항산업과학연구원장, 김창학 현대엔지니어링 사장, 유병옥 포스코 부사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