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인머스켓 장기저장기술, 포도 수출 증대에 한몫

이철우 지사가 최근 상주에서 열린 샤안머스켓 장기 저장기술 평가회에서 관게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도청=데일리한국 김철희 기자] 경북농업기술원은 장기저장기술 적용으로 포도 수출이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함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수출용 포도의 저장기술 매뉴얼 보급과 시범사업 확대 등 후속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포도 수출은 2016년 500만불에서 2020년 3000만불로 최근 5년 사이에 꾸준하게 늘었다. 올해 1월에서 3월까지 포도 생산시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수출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48.7%로 크게 늘었다.

포도 수출의 88.7%를 차지하는 샤인머스켓은 10월경에 수확되는 만생종품종으로 당도가 높고, 껍질째 먹을 수 있어 국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품종이다.

선물용 수요가 많은 베트남과 중국, 홍콩이 주요 수출국으로 우리나라 포도가 품질이 좋으면서도 일본산에 비해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인기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농업기술원에서는 샤인머스켓의 주요 소비시기를 겨냥한 장기저장기술을 개발하고 농림축산식품부의 시범사업 적용을 통해 설명절뿐만 아니라 봄철까지도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함을 확인한 바 있다.

또 봄시기 수출을 통해 주 출하시기에 비해 30% 이상의 수출단가 상승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조사ㄷㅙㅅ다. 장기저장기술은 최근 샤인머스켓 품종의 개발국인 일본에도 소개된 바 있다.

경북농업기술원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과 연계하여 6월중에 포도 수확 후 관리 매뉴얼을 제작하고 고품질과 생산을 위한 수확기를 판단하는 칼라차트를 보급하여 수출 작목반 및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보급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포도수출통합조직인 한국포도수출연합과 연계해 지속적인 기술교육을 실시하고 10월에는 포도 생산 주요 시군에 시범사업을 확대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