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경북여성, 양성평등, 여성복지 등 3개 부문
  • 경북도청 전경. 사진=데일리한국DB
[경북도청=데일리한국 김철희 기자] 경상북도는 '제15회 경상북도 여성상' 후보자를 오는 7월9일까지 추천 접수한다고 13일 밝혔다.

경상북도 여성상은 지난 1998년 '장한 여성상'으로 시작해 2007년 '경상북도 여성상'으로 명칭을 변경 매년 경북 여성을 위해 헌신한 숨은 공로자를 발굴 포상해 지난해까지 총 100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선발 분야는 올해의 경북여성, 양성평등, 여성복지 등 3개 부문으로, 후보자 추천은 도내 3년 이상 계속 거주하고 있는 도민 중 각 분야별 공적이 뚜렷한 자를, 시장·군수 및 도 단위 기관과 단체장이 부문별로 1명 이내로 추천 할 수 있다.

올해의 경북여성 분야(선발인원 1명 이내)는 사회 각 분야에서 탁월한 창의력과 재능을 발휘해 경북을 빛내거나 경북여성발전에 크게 기여함으로써 시대를 앞서가는 장한 여성이어야 한다.

양성평등 분야(선발인원 3명 이내)는 가정과 사회에서 성차별적인 의식과 관행을 개선하여 양성평등문화 확산 및 정착에 기여한 자를 선발한다.

여성복지 분야(선발인원 5명 이내)는 여성의 복지증진, 능력개발, 여성단체 활성화 및 도정 발전에 기여한 자를 선발한다.

후보자 제외대상은 동일 공적으로 최근 3년 이내 도지사 표창을 수상했거나, 피성년 후견인 또는 피한정 후견인, 기소돼 형사재판에 계류 중인 자,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지 아니했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되지 아니한 자, 기타 수상자로 선정되기 곤란한 흠결이 있는 자이다.

추천서 접수는 도청 홈페이지에 게시돼 있는 서식을 이용해 거주지 시·군청 '경북 여성상' 업무담당 부서로 제출하고, 해당 시군에서는 자체공적심사위원회 의결을 거쳐 7월 9일까지 경북도로 접수하게 된다.

시상은 오는 9월 양성평등주간 기념 행사 시 있을 예정이다.

기자소개 김철희 기자 다른기사보기
데일리한국 뉴스스탠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21/06/13 10:36:17 수정시간 : 2021/06/13 10:36:17
데일리한국 지사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