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초청된 가운데 오는 11~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에서 열릴 예정인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 간의 한일 정상회담은 성사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5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번 G7 정상회의를 앞두고 일본 정부 차원에선 사전에 한일 정상회담을 조율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굳혔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역사 문제를 놓고 한국이 실효성 있는 타개책을 제시하지 않아 스가 총리가 대화에 임할 환경이 갖춰지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는 것이다.

작년 9월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의 뒤를 이어 출범한 스가 총리 내각은 징용 및 위안부 피해자와 관련된 역사문제가 1965년의 한일청구권협정과 2015년의 한일 외교장관 간 합의 등으로 해결됐다며 이에 배치되는 한국 법원 판단은 국제법 위반이기 때문에 한국 정부가 시정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교도통신이 인용한 일본 정부 관계자의 '양국 정상 간 대화 환경 미조성' 발언은 이 주장을 고수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힌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일본 정부 고위 당국자는 오는 11일의 G7 정상회의 개막 전에 한일 정상회담 일정을 잡을 가능성에 대해 "개최할 메리트(이점)가 없다. 아무런 준비도, 검토도 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다른 일부 정부 소식통도 교도통신에 "(스가) 총리에게는 (문 대통령과의 회담에) 응할 의사가 없다"고 전했다.

지금까지는 한국 정부도 일본 정부에 정상회담을 하자고 제안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한일 양국이 정상 간 대화 카드를 모두 내놓지 않은 채 이번 G7 정상회의를 맞을 공산이 크다고 교도통신은 전망했다.

콘월에서 예정된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의 한미일 3국 정상회담에 맞춰 한일 정상이 서서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접촉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일본 정부 내에선 부정적인 견해가 지배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일본 외무성 간부가 "단시간 접촉을 상정한 사전 조정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가 대화를 하게 된다면 회의장이나 대기실에 때마침 함께 있다가 우발적으로 인사를 나누는 정도에 그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 내에선 문 대통령과의 '단시간 접촉에도 응할 필요가 없다는 소극론(消極論)'이 강하다면서 스가 총리 입장에선 대북 문제를 둘러싼 협력의 관점에서 한일 관계에 우려를 나타내는 미국의 움직임에 어떻게 대응할지가 과제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일본은 올 10월 이전 중의원 선거를 치러야 하고, 한국은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있는 점을 들어 이런 시기의 회담이 양쪽 모두에 마이너스라는 인식이 강한 것도 콘월에서의 한일 정상회담 성사를 가로막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