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경산시쓰레기소각장 전경. 사진=염순천 기자
[청도(경북)=데일리한국 염순천 기자] "경산시에서 우리 동네 주민들에게 약속하기를 쓰레기소각장은 100톤만 설치하기로 했다. 지금도 오염물질로 인해 농사는 커녕 일상생활에도 큰 지장을 받고 있다"

경북 경산시 용성행복나눔센터에서 2일 오후 3시 개최된 경산시자원회수시설(쓰레기소각장) 70톤 증설을 위한 주민설명회가 고성이 난무한 가운데 파행됐다.

이날 주민설명회에는 도·시의원 5명과 소각장이 위치한 용성면의 용산리, 곡란리, 당리 등의 주민외에도 남산면의 남곡리, 평기리와 청도군 금천면 갈지리 등 주변지역 주민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환경영향평가서(초안) 및 시공사의 설명으로 진행됐다.

관계자들이 30분 정도 설명한 뒤 주민들은 증설과 관련한 경산시의 입장을 묻기 위해 차례로 손을 들고 질문을 이어갔다.

용성면 주민 최모씨는 "70톤을 증설하는 목적이 무엇이냐"며 "증설에 따른 주민피해방지를 위한 대책은 있는가"라고 질문했다.

답변에 나선 환경평가팀 관계자는 "현재 경산시의 인구 수와 쓰레기발생량 등을 고려해 70톤 증설로 결정했으며, 향후 시 인구가 43만명으로 늘어나도 소화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증설에 따른 주민피해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과 관련, "현재 계획된 것은 없고, 추후 경산시에서 기금을 마련하는 등 대안을 강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용산리 주민 김모씨는 "우리 용산리 주민들은 경산시의 사기극에 놀아난 꼴이 됐다. 왜냐하면 숙원사업비 몇푼에 소각장을 유치했다가 소각장의 오염물질이 빗물에 씻겨내려와 마을뿐만 아니라 연못에 쌓여 시커먼 뻘이 바닥을 메우는 등 사람이 살 수가 없게 됐다"고 울분을 토했다.

또 다른 주민은 "당신들이 아무리 소각장은 안전하게 운영되고, 오염물질 또한 배출허용기준치를 준수한다고 하지만 가동 6년 만에 벌써 많은 피해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며 "과수농가에는 예전에 볼 수 없었던 질병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경산시의 무대책 주민설명회에 화가 난 주민들은 공무원과 관계자들이 자리를 떠난 후에도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소각장증설 반대 대책위원회 구성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