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신임 검찰총장이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한승희 기자] 김오수 검찰총장은 1일 “검찰총장으로서 굳건한 방파제가 돼 일체의 부당한 압력으로부터 정치적 중립과 독립성을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 총장은 이날 대검찰청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검찰의 최우선 과제로 ‘신뢰받는 검찰’을 꼽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김 총장은 “일선에 자율과 책임을 부여해 검찰 구성원들이 국민을 위해 공정하고 창의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겠다”며 “대검은 일선과 충분히 소통하며 지원하고 반드시 실체적 진실과 올바른 법리에 기초해 합리적이고 적절한 지휘를 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그는 “검찰이 개혁의 대상이 된 것은 그 동안의 업무수행이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하고, 시대의 변화요구를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며 “제도개혁에 따라 새롭게 변화된 형사사법제도를 하루 빨리 안착시켜 국민을 불편하지 않게 해야 하고, 우리 수사관행과 조직문화도 국민을 위해 과감하게 혁신해야한다”고 역설했다.

김 총장은 모든 검찰 업무를 ‘조직 편의’ 위주에서 ‘국민중심’으로 바꿔야한다고 피력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형사사건 기록과 수사 및 재판정보 공개를 확대해 검찰 업무의 투명성도 더욱 높여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찰수사 적법성에 대한 사법관의 통제는 근대 형사법의 기본원리이므로 사법통제는 더욱 강화해야 한다”면서 “6대 중요범죄 등에 대한 직접수사는 필요최소한으로 절제돼야한다”고 주문했다.

김 총장은 “과도한 직접 수사에 따른 폐해는 경계해야 하고 사건 관계인이 유명을 달리하는 일이 반복되는 안타까운 상황은 단절돼야 한다”며 인권 수사할 것을 강조했다.

김 총장은 업무 과정에서 소통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법원, 공수처, 경찰 등 국가기관과 서로 존중하면서 겸손하게 대화하고 협력해야 한다”며 “이견은 국민중심으로 조정해야한다”고 했다.

그는 “오랜 산고 끝에 제도적인 검찰개혁이 이뤄졌다”며 “우리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수사관행과 조직문화 등에 대한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진정한 검찰개혁을 완성하도록 최선을 다해야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