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한승희 기자] 월요일인 31일은 이른 아침까지 전국 곳곳에서 비가 내리겠다. 비가 그친 뒤에는 흐린 날씨를 보일 것으로 예보됐다.

전날 오후 서해안에서 시작한 비는 밤새 중부와 전북·경북 북부로 확대되겠고, 새벽에는 전남 북부, 경북 남부, 경남 북서 내륙에도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비는 오전 6시께까지 대부분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강원 영서와 충북 북부, 경북 북부는 곳에 따라 출근 시간대까지 이어지겠다.

예상 강수량은 경기 남부 서해안과 충남 서해안 30∼80㎜, 수도권 남부와 충남 내륙, 전북 서해안, 서해5도 10∼50㎜, 그 밖의 지역 5∼30㎜다.

강한 비구름대가 발달하면서 경기 남부 서해안과 충남 서해안은 시간당 30㎜ 이상, 수도권 남부 내륙과 충남 내륙, 전북 서해안에는 시간당 10∼30㎜의 강한 비가 내리겠다.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으니 주의해야 한다.

서해 도서 지역을 중심으로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을 것으로 보여 선박·차량 등 피해와 안전사고 예방에 유의해야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13∼17도, 낮 최고기온은 19∼29도의 분포를 나타내겠다. 전국 대부분 지역의 낮 기온이 25도를 웃돌겠으나, 수도권과 강원, 경북 북부는 25도 아래로 비교적 선선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남해 앞바다에서 0.5∼1m, 서해 앞바다에서 0.5∼1.5m로 일겠다. 먼바다의 파고는 동해·남해 0.5∼1.5m, 서해 0.5∼2m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