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한승희 기자] 육군훈련소가 훈련병들에게 이성 친구의 낙태경험 등을 묻는 체크리스트를 작성토록 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1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육군훈련소는 이날 페이스북 페이지인 '육군이 소통합니다'를 통해 인권침해 소지가 있는 해당 체크리스트 사용에 대해 사과했다.

육군훈련소 측은 “면담 과정에서 상처를 받았을 훈련병들에게 진심으로 미안하게 생각한다”며 “최근 육군훈련소와 관련해 제기되고 있는 일련의 인권침해 사례에 대해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육군훈련소 30연대는 지난 3월29일 입소한 훈련병들에게 "이성 친구의 낙태 경험?", "입대 전 전과 사실?", "가족 중 전과자?" 등의 질문이 담긴 '체크리스트(32문항)'를 작성하도록 했다.

이에 육군훈련소는 “지난 4월 중순, 자체 인권실태 조사를 통해 훈련병 면담시 일부 중대에서 참고용으로 활용하던 체크리스트 중에 '인권 침해 소지가 있는 항목'이 있음을 식별했다”며 “즉시 해당 체크리스트에 대한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훈련병의 인권보호를 위해 노력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훈련소 전반에서 인권침해 요소가 없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해 보완하고 개선해 나가는 등 훈련병의 인권과 기본권이 보장된 가운데 훈련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