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동첨단산단, 진례뉴스테이 등 5곳…산하기관과 직원 가족 대상

김해시가 발주한 장유배후 주거복합단지 전경.사진=김해시청 제공
[김해(경남)=데일리한국 김성조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 논란이 국민적 공분을 싸고 있는 가운데 김해시가 산하기관을 비롯한 직원들의 관내 개발지역 부동산 거래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김해시는 산업단지, 대규모 택지 조성 등 개발사업과 관련해 내부 정보를 이용한 직원과 그 가족들의 부동산 거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자체 조사에 착수한다고 14일 밝혔다.

조사 대상 개발지는 흥동첨단산업단지, 진례뉴스테이, 서김해일반산업단지, 어방지구 도시개발사업, 장유배후 주거복합단지 등 5곳으로 LH, 경남개발공사, 김해시도시개발공사에서 시행하는 사업이며 사업지구가 지정된 시점에서 5년 전, 계획 중인 사업은 현시점에서 5년 전까지 부동산거래 내역을 들여다본다.

이번 조사는 오는 31일까지 시 공무원과 산하기관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자진신고를 받고 5급 이상 공무원과 해당사업 관련부서 직원뿐만 아니라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가족에 대해서도 개인정보 활용 동의서를 제출받아 직권으로 실시된다.

시는 감사관을 단장으로 7~8명 규모의 자체조사단을 구성해 4월부터 본격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11일 정의당 김해시지역위원회는 "이번 사건은 일개 공기업에 한정된 사건이 아니라며 김해시에서 실시하는 각종 개발사업에 관계 공무원들의 땅 투기가 있었는지 전수조사"를 촉구한 바 있다.

허성곤 시장은 "조사과정에서 의심되는 부분이 확인될 경우 부패방지법과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수사의뢰 및 고발하는 등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며 "부동산 투기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해서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