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후 매화가 만개한 대구 중구 국채보상운동 기념공원에서 휴일임에도 많은 시민이 임시 선별진료소를 찾아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정부는 7일 수도권을 중심으로 언제는 코로나19 4차 유행에 접어들 수 있다고 경고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현재는 유행이 줄어들지도 다시 확산하지도 않는 상황이나 1월 중순부터 7주간 매일 300~400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 안심할 수 없다”며 “이미 지난해 말 하루 400명이었던 확진자가 3주 만에 1000명 이상으로 증가하는 것을 경험했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3차 대유행이 완전히 꺾였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히기도 했다. 환자 발생 규모와 이동 증가, 해외 유입 바이러스의 국내 전파 등을 고려하면 4차 유행이 언제든지 올 수 있는 만큼 방역 지침을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는 설명이다.

윤 반장은 “감염재생산지수는 전국 모든 권역에서 모두 1.0 이하를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주에 비해 소폭 감소한 수준”이라며 “수도권의 감염재생산지수도 지난주보다 거의 변화가 없고 전반적으로 확산 추이는 정체돼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감염재생산지수는 확진자 1명이 바이러스를 추가로 퍼뜨릴 수 있는 환자 수를 말한다. 이 수치가 1 이상이면 시간이 지나면서 바이러스 감염 건수가 늘어나는 유행 상황으로 인식된다. 1이면 현 상태를 유지하는 수준이며, 1 이하면 유행이 점차 사그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는 4차 유행을 막기 위한 진단검사·역학조사 역량 강화 등을 통한 확진자 조기 발견 및 확산 차단, 해외입국 관리 및 감시를 강화해 변이바이러스 유입 적극 차단 등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편 방역당국은 이날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병상을 지속적으로 확보한 결과 병상 여력은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전날 기준 생활치료센터의 38곳 6333개 병상이 확보됐다. 가동률은 34.9%로 4122개 병상을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