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관계자 “편서풍 영향에 우리도 피해자”
여수 묘도 주민 “쇳가루 천지에 삽니다”

광양시의회 백성호 의원이 포스코에 미세먼지에 대한 시설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광양(전남)=데일리한국 정상명 기자] 전남 광양시의회는 포스코에 광양지역 주민들이 비산먼지와 쇳가루로 고통받고 있는 상황이 과연 정당한 경영철학인지 되묻고, 고로 브리더 및 각종 공정에 대한 시설 개선을 완료해 줄 것을 촉구했다.

28일 광양시의회는 ‘포스코 대기환경 개선 촉구 성명서’를 내고 "지난 2019년 언론보도를 통해 밝혀진 수제 슬래그 침출수 무단 유출과 고로 브리더 불법 개방 등 관행적으로 행해진 불법행위에 대해 시민들은 실망과 분노를 금치 못했다"고 포문을 열었다.

시의회는 당시 전남도는 조업정지 10일의 행정처분을 예고했고, 포스코는 환경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개선을 이행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주장했다.

시의회는 ”전라남도는 2020년 1월 처분사유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행정처분을 면제했다“며 ”포스코는 환경데이터 공개에 소극적으로 응하고 있어 개선 의지에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대제철의 공정개선과 데이터 공유 사례를 언급하며 광양제철소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요구했다“면서 ”시의회는 포스코가‘2021년 신년사를 통해 2050년 탄소중립 목표 선언’을 밝혔으나 여전히 돌발상황이라는 이유로 고로 브리더를 개방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특히 “포스코가 환경오염 문제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친환경 기술개발과 투자를 이행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기를 촉구한”면서“고로브리더 및 각종 공정에 대한 시설 개선을 완료하고 오염물질 저감 대책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2015년부터 포스코 포항·광양제철소의 분진과 미세먼지 발생 시설에 대한 밀폐화 필요성이 꾸준하게 제기돼왔다.

대기환경보전법에 의하면 2024년까지 석탄 화력발전소의 저탄장은 밀폐화를 시켜야 한다. 그러나 포스코는 이 법에서 제외됐다. 하동 화력발전소는 석탄 저탄장 시설 5곳 중 2곳을 옥내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2019년 광양대기환경개선 공동협의체에 따르면 광양제철소는 환경 개선 실적 보고에서 ‘코크스 야드 밀폐화(하우스화)’ 사업비로 약 200억 원을 책정했다.

도입 효과로 코크스 저탄장 주변 비산먼지 등과 우천 시 침출수 방류를 방지하고 밀폐화에 작업환경이 개선되고 민원 해소 등을 꼽았다. 그러나 광양제철소는 광양 시민사회단체 등의 지적에도 미동도 없다.

비산먼지와 악취피해에 광양 주민들만 피해를 입는 게 아니다. 광양제철소에서 불과 2㎞ 떨어진 여수시 묘도동 주민들은 “쇳가루 천지에 산다”고 하소연한다.

경남 하동군 일부 주민도 불만을 토로했다.

하동군 관계자는 “광양제철소에서 뿜어져 나오는 비산먼지에 편서풍 영향을 많이 받다 보니 하동 일부지역도 피해자이다”며 “낙동강유역청에 미세먼지 측정 결과치를 물어본 결과 광양 쪽하고 비슷하게 나온 지역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