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주관기관 한국원자력연구원 적극적 역할 수행 당부

오규석 기장군수(왼쪽)는 15일 대전시 소재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해 박원석 원장을 만나 ‘동남권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 내 주요 국책사업인 ‘수출용 신형연구로 개발 및 실증사업’의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사진=기장군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 기장군은 오규석 기장군수가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하고 기장군의 역점사업인 신형연구로 개발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요청했다고 15일 밝혔다.

오 군수는 이날 ‘동남권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동남권 산단) 내 주요 국책사업인 ‘수출용 신형연구로 개발 및 실증사업’(신형연구로 개발사업)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 주관기관인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최근 기획재정부 예산실장 등 기재부 관계자 면담에 이어 그간 지연되고 있는 신형연구로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사업주관기관인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적극적인 사업수행을 요청하고자 추진됐다.

오 군수는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과 신형연구로실증사업단 김민환 단장(직무대리)을 만나 신형연구로 개발사업의 추진 과정과 향후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오 군수는 “신형연구로 사업이 지연된 만큼 향후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사업추진 일정을 최대한 앞당기고 사업비 확보 및 건설 사업의 제반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신형연구로 개발사업은 과거 과기부 공모에 따라 9개 지자체가 치열하게 경쟁한 결과 2010년 7월30일 기장군이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기장군민의 숙원사업으로 동남권 산단 내 국책사업 및 기업유치와 직접적으로 연관돼 산단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핵심사업”이라며 “이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하루빨리 신형연구로 사업을 마무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형연구로 개발사업은 수출용 신형연구로를 활용해 방사성 동위원소의 국내수급 안정과 해외수출을 도모하고 중성자 도핑서비스를 통한 반도체 산업분야의 규모 확대 및 관련 연구개발을 증진시켜 신산업을 창출하기 위해 추진하는 주요 국책사업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원자력연구원을 주관으로 하고 부산시와 기장군이 함께 추진하고 있으며 총사업비는 4389억원으로 국비 3989억원, 부산시 200억원, 기장군에서 200억원을 각각 부담하고 있다.

오 군수는 “신형연구로가 들어오는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산단은 총사업비 4287억원 중 기장군이 3197억원을 투입하며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기초자치단체 수준에서는 그 유사한 사례를 찾아보기가 어렵다”며 “동남권 산단은 신형연구로 개발사업 외에도 중입자가속기, 방사성동위원소 융합연구 기반구축, 파워반도체 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 등 주요 국책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강소기업 육성으로 향후 기장군을 뛰어넘어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산업을 창출하는 미래산업혁명의 메카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