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공영개발 추진대책 TF팀 회의…단독 사업시행자 지정 등 전방위적 점검

[하동(경남)=데일리한국 하태훈 기자] 경남 하동군이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 하동지구 대송산업단지의 공영개발 추진을 위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하동군은 지난 주말 군청 소회의실에서 윤상기 군수 주재로 대송산업단지 공영개발 추진대책 태스크포스(TF)팀(단장 이도완 부군수) 회의를 열어 대송산단 추진현황과 공영개발 전환에 따른 문제점 및 대책 등을 점검했다고 15일 밝혔다.

대송산단은 2009년 11월부터 민간개발방식으로 추진됐으나 준공을 앞두고 코로나19 대유행과 세계 경기침체 등으로 시행사인 대송산업개발(SPC·특수목적법인)의 분양실적 저조 등의 이유로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금 상환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지난 10월 상환기일이 도래한 450억원의 차입금도 상환할 수 없어 사업 자체가 기약 없이 표류할 우려까지 대두됐다.

이에 군은 지난달 열린 제295회 군의회 임시회에서 공유재산관리계획과 일부 산단 부지 매입을 위한 450억원의 예산을 확보한 데 이어 제296회 정례회에 공유재산관리계획과 1300억원의 지방채 발행계획을 제출해 기획행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4일 열린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결되면서 공영개발 방식 전환이 확정됐다.

이에 앞서 군은 대송산단을 정상화하고 재도약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업무추진비·연가보상비 등 행정운영경비와 경상경비를 줄여 위기극복에 공무원이 솔선하는 등 재정혁신을 강력히 추진하고 선택과 집중으로 전략적 재원배분에 중점을 둔 2021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했다.

이도완 부군수 주관으로 진행된 회의는 대송산업개발, 법무법인 국제,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하동사무소와 유관기관, 군 관계부서 등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산단 조성과 주변도로 등 기반시설 추진현황 점검과 함께 공영개발 전환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질의와 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TF팀은 앞으로 매달 정기적 회의를 통해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의사결정 과정의 원스톱 처리를 통해 개발사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현안사항의 원활한 해결을 돕는다.

한편, 대송산업단지는 금남면 대송리 일원에 41만평의 규모로 2768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2021년 3월경 전후부터 하동군이 단독 사업시행자로서 공영개발 방식으로 전환해 추진할 계획이다.

군은 이미 대송산단의 입주업종 다변화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개발계획 변경(입주업종 추가)을 승인받았다.

또한 조례와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투자유치진흥기금 최대 100억원 무이자 융자, 수소산업 지원 특례, 임대용지 공급, 첨단기업과 지역특화산업에 대한 부지매입비와 시설비 지원 등의 내용을 담은 지원책을 공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