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제 대학 입학이 취업 조건처럼 여겨졌던 시대가 변하면서 대학이 갖는 의미도 바뀌고 있다. 이에 최근 대학 입학 전부터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늘어나면서 ‘LINC+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대학’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LINC+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이다. 현재 실무에 적합한 맞춤형 교육을 통해 약 3500개 협약기업에 채용을 연계하는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은 전문대학과 기업이 교육 과정을 공동 운영함으로써 채용 연계성을 높인 사회맞춤형 학과를 확립하는 사업이다. 학교·교수 등 교육 공급자 주도로 이뤄지는 기존의 일방적 교육 방식과 달리, 교육 수요자인 기업이 실제 필요로 하는 지식을 전달하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대학과 기업은 공동으로 실무에 적합한 직무 분야 및 교육 과정을 개발·운영하고, 맞춤형 인재를 양성해 해당 기업의 채용과 곧바로 연계될 수 있다. 현재 건축·토목, 경영·행정, 교육·복지, 기계·자동차, 미용·패션, 방송·디자인, 세무·회계 등 총 15개 분야, 전국 44개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대학이 있다.

특히 신기술, 기계·자동차, 전기·전자, 정보·통신 관련 산업의 경우, 4차 산업혁명으로 기술이나 산업변화주기가 짧아져 2년간의 전문화된 직업교육으로 변화에 대응 가능하다. 4차 산업 관련한 인력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기업 참여도 늘어나고 있다.

LINC+사업 관계자는 “자기 자신을 잘 파악하고 적성에 맞는 진로를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사회맞춤형학과는 졸업하기 전부터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취업까지 연계될 수 있으니 구체적으로 검토해보길 권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수험생들은 수시 2차 기간과 정시 기간에 지원 가능하며, 44개 전문대학의 LINC+ 사회맞춤형 학과와 커리큘럼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