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 환불 촉구 기자회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송찬영 기자] 코로나19로 1학기 내내 비대면 수업이 이뤄져 학습권을 침해당했다는 학생들의 반발이 심화된 가운데, 건국대가 등록금 감액을 결정했다.

15일 대학가에 따르면 건국대는 총학생회와 올해 4월부터 8차에 걸친 등록금심의소위원회를 열어 이같은 방안을 논의하고 이번 주 내로 최종 금액을 확정 짓는다.

등록금 환불은 올해 1학기 재학생인 1만5000여명(서울캠퍼스 학부생 기준)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방식은 다음 학기 등록금 고지서에서 일정 비율을 감면해주는 식으로 이뤄진다.

학습권 침해에 대한 보상 차원에서 등록금을 감액하기로 결정한 것은 건국대가 최초다. 앞서 건국대 총학생회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정상적인 학사일정 진행이 불가능해지자 지난 4월 학교 측에 등록금 부분 환불에 대한 심의를 요청했다.

대학본부는 이미 결정된 2020학년도 등록금액을 현금 등으로 환불하는 것이 규정상 어렵다는 입장이었으나, 재학생 4000여명이 참여한 ‘학습권 침해에 따른 등록금 부분 환불에 대한 설문조사’를 검토하고, “환불에 준하는 금전적 보상 방안을 내놓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건국대의 결정은 다른 대학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대학가에서는 수업의 질이 떨어지고 대학 시설을 이용하지 못했으니 등록금을 일부라도 돌려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끊이질 않고 있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