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설 연휴를 하루 앞둔 28일 “고향 방문 등 이동과 만남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내일부터 시작되는 5일간의 설 연휴가 오미크론 유행의 크기를 결정짓는 변수가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지난해 추석 이후 확진자가 38% 증가했다. 지금은 그때보다 확진자 수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며 “불가피하게 가실 경우에도, 출발 전과 귀가 후에는 반드시 진단검사를 받으시길 바란다. KF-80 이상 마스크 쓰기 등 개인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시라고 다시 한번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곳의 오미크론 우세지역에서 어제부터 시행된 새로운 검사·치료체계 적용도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조 덕분에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내일부터는 전국의 256개 선별진료소 어느 곳을 가시더라도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다. 설 연휴 직후부터는 가까운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 검사와 치료를 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방역 목표는 명확하다. 오미크론의 파고를 최대한 낮추어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것”이라면서 “그래야만 중증환자와 사망자를 줄여 의료체계의 과부하를 막고, 사회 필수 기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