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부지는 더 이상 대통령의 집무공간도, 거주공간도 아냐”

“제왕적 대통령의 잔재 청산하고 새로운 국정 시작할 것”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7일 여의도 당사에서 국정운영 계획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지예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7일 “청와대라는 명칭을 없애고 기존 청와대 부지 전체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고 밝히며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로 옮기는 구상을 골자로 한 ‘국정운영 계획 공약’을 발표했다.

윤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은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 설치되고, 대통령 관저는 경호상의 문제, 국가비상사태 등에 대비해 삼청동 총리공관 등으로 옮기는 방안을 현재 검토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대통령실을 광화문에 정부서울청사로 옮기겠다는 공약은 지난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당시 약속했지만 보안 등의 현실적 문제로 실현되지 못한 바 있다.

윤 후보는 "백악관의 경우 오벌 오피스 주변에 참모들이 있고, 웨스트윙에 전문가들이 밀집해 있어 의사소통이 원활하다"면서 비서동에서 대통령 집무실 본관까지 가는데 차를 타고 가야 하는 청와대의 고질적 문제를 지적하고 공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 후보는 "정예화 한 참모와 함께 주요 국정 현안을 관리하고 대한민국의 미래전략이 지금부터 집행될 수 있도록 초석을 놓는 조직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후보에 따르면 집무실은 민·관을 통틀어 대한민국 최고의 분야별 인재로 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윤 후보의 해당 공약은 제왕적 대통령의 잔재 청산에 방점을 두고 청와대를 전면 쇄신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청와대 부지 활용에 있어선 "청와대가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있기 때문에 필요한 역사관을 만들거나 시민 공원으로 활용하겠다"며 일단 부지를 반납하고 국민들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