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다자토론 검증 이뤄지기 어려워...고민해보겠다”

민주당 “野 양자토론 제안, 4자 토론 회피 수단인가”

정의당 “尹 제외하고 3자 토론 전환하자“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지예 기자] 국민의힘은 27일 “오는 31일 국회 의원회관이나 제3의 장소를 잡아 양자토론을 개최하자”고 제안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4자 토론 참여가 먼저”라며 이 제안을 사실상 거부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TV토론 실무협상단장은 오늘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법원의 가처분 취지는 방송사 초청 토론회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으로, 방송사 초청이 아닌 양자 합의에 의한 토론회 개최는 무방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이 같이 제안했다.

이에 대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한 뒤 "(성 의원의 제안은) 제가 보고를 받고 승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토론 기피가 아니고 다자 토론을 해보니까 상대에 대한 검증과 논의가 이뤄지기 어렵더라"며 "그래서 (양자 토론을) 말한 것이고 (다자 토론은) 고민해보겠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오는 31일 제3의 장소에서 방송사가 중계하지 않는 별도의 토론을 열어 당초 합의된 양자 토론을 먼저 하겠다는 입장이다.

성 의원은 4자 토론에 대해서는 “법정토론 횟수를 늘리는 것에 불과하지만, 필요하다면 향후 4당이 만나 의제와 시간, 사회자 등을 협의할 것을 제안한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그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나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양자 토론을 제의한다면 응할 것이냐'는 질문엔 "그것은 검토한 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반면 민주당은 "법원 판결을 무시하지 말고 성사 단계에 있는 4자 방송 토론에 먼저 참여 선언을 해주기 바란다"며 4자 토론 합의를 먼저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주민 민주당 방송토론콘텐츠 단장은 오늘 민주당사에서 며 "가장 빠른 시일인 31일에 4자 토론이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4자 토론을 회피할 수단으로 양자토론을 사용하려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며 "양자토론도 필요하다면 병행해서 진행하겠지만 성사 단계에 있는 4자 토론을 회피하지 마라"고 강조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오늘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제외하고 3자 토론으로 전환”하자며 “정책 검증은 사라지고 양자 간의 네거티브 흙탕물 만들려는 국민의힘의 양자토론 꼼수에 절대 넘어갈 수 없다”고 반발했다.

앞서 법원이 안철수 국민의당·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낸 ‘양자 TV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며 양자토론이 무산됐다. 이에 따라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은 오는 31일 토론회 개최를 희망하며 4자 토론 진행 가능성이 큰 상황이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