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전경. 사진=청와대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6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과 관련해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와 실무조정회의가 우리 경제와 동북아 정세에 미칠 파급 영향에 대해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해 왔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전날 열린 NSC 실무조정회의는 상황의 시급성과 중대성을 평가하고 우리 국민 안전대책 점검을 위해 서훈 안보실장 주재로 진행했다"고 말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에 대해 청와대가 입장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전날 "우크라이나 전쟁 직전인데 문재인 정부가 손을 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수석은 "외교부와 국정원도 이미 한 달여 전부터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면밀히 상황을 평가하고, 실제 군사적 충돌 가능성에 대비해 우리 국민의 안전 대책을 세워 왔다”며 “외교부, 국방부, 국정원은 미국과 이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외교부는 이날 우크라이나 12개 주의 여행경보를 3단계인 ‘출국권고’로 상향 조정했다.

이에 따라 기존 여행경보 3단계였던 3개 주를 포함해 우크라이나 25개 주 중에서 15개 주가 3단계 지역이 됐다.

외교부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은 600여명이다. 외교부는 해당 지역 체류 국민은 가급적 빨리 안전 지역으로 출국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