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이용할 수 있는 재원으로는 14조원 규모가 최선”

의사봉 두드리는 김부겸 총리/제공=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추경 증액을 주장하는 여야 대선후보들을 향해 김부겸 국무총리는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지도 이야기해달라”고 말했다.

21일 오후 CBS 라디오 ‘한판 승부’에 출연한 김 총리는 “추경 증액 주장과 관련해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지도 이야기해달라”며 “현재 이용할 수 있는 재원으로는 14조원 규모가 최선”이라고 말했다.

그는 “양 후보 진영에서도 이런 문제에 대해 국민들에게 솔직하게 ‘지금은 어려운 때니 빚을 내자’라든지 하는 말씀을 해주시면 문제를 풀기가 좀 더 쉽지 않겠나”라고 했다.

이어 “국민을 돕자는 것에 대해서는 다 똑같은 마음일 것이다. 그런데 대선 후보들이 재원 조달을 어떻게 할지는 말씀을 안 하신다”며 “채권 발행하면 된다는데 말이 쉽지, 그러다 채권 시장에 불안정한 신호를 주면 거시경제에 부담이 되고 다 국민의 부담이 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방역 패스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취지로 언급한 데 대해서는 김 총리는 “그런 주장을 하는 분들도 있지만 우리뿐 아니라 나라마다 시차가 있을 뿐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패스, 백신접종으로 그나마 코로나19 위기를 조금씩 극복해가고 있다”며 “대선후보가 하신 말씀이니 제가 함부로 말할 수는 없지만 다들 방역 패스가 효과적인 무기라고 보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또 현재 대선 정국을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는 “대선후보들이 정책 경쟁을 하면서 우리 공동체가 부딪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며 “바람직하게 되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