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건진법사' 조언으로 압색 반려 지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제완 기자=대선취재팀]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은 지난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1차 대유행 당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당시 검찰총장)가 대구지방검찰청에서 신천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반려하도록 지시한 것을 재차 거론하며, 그 배경에는 ‘건진법사’가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세계일보도 윤 후보가 이만희 총회장을 수사할지를 놓고 ‘건진법사’라는 이름의 전모씨에게 조언을 구했다는 의혹을 보도한 바 있다.

추 전 장관은 2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경찰이나 보건당국, 지자체와 긴밀히 협조해 일선에서 신천지에 대한 압수수색이나 강제수사에 즉각 착수할 수 있도록 각급 검찰청에 지시를 내렸지만, 윤 후보는 ‘당시는 총선 한 달 전인데 방역에 실패하면 그 집권당이 선거에 심판 받아야 하는 건데, 왜 검찰이 거기에 개입을 하느냐’며 (반려) 지시를 밑에 내렸다”고 말했다.

추 전 장관은 이 과정에 ‘건진법사’의 의견이 작용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속으로 있었던 얘기는 윤 후보가 그 당시에 이미 대통령이 될 계획이 있었는지, 이걸 국민에게 각인시키기 위해서, 윤석열이 누군지 각인시키기 위해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을 어떻게 처리할 지에 대한 의견을 ‘건진법사’ 쪽에 물었다고 하고, 건진법사 쪽은 이 총회장도 하나의 영매인데, 대통령 되는 데 걸림돌이 될 수 있으니 직접 손에 피 묻히진 마라고 조언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추 전 장관은 같은 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선 “윤 후보는 당시 공권력에 대한 지휘권이 있는 사람이었는데, 일찌감치 그런 정치적 욕심을 가지고 있었고, 그걸 준비하기 위해서 유불리를 계산한 부분, 또 (방역 등) 아주 중요한 문제를 그런 법사의 자문으로 결정했다는 것은 언론이 후보에게 집중적으로 추궁해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와 같은 논란에 대해 “무속인 프레임으로 선거 분위기를 더욱 혼탁하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전날 “공세 수준이나 내용을 보면 추 전 장관의 말이 떠오른다”며 “소설을 쓰시네”라고 비꼬았다.

추 전 장관은 이와 관련해 “당시 국민 80%는 신속하게 강제수사 해서라도 신천지 명단을 구해 확산 차단을 해야한다는 여론이 있었는데, (윤 후보뿐 아니라) 국민의힘 당 의원들도 그 당시에 신천지 압수수색 영장 발부를 집요하게 반대했다. ‘마치 범죄인을 다루듯 한다’며 계속 반대해왔다”며 “이제 와서 (제가) 소설을 쓰는 게 아니라, 국민의힘 쪽에 정말 믿을 수 없는 의혹이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