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14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방역조치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청와대는 14일 정부의 방역지침을 두고 일각에서 비과학적이라는 지적이 나온 데 대해 반박했다. 특정 대상을 언급하진 않았지만, 정부의 방역 대책을 비판한 야권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일각에서는 명확한 근거 없이 정부의 방역지침을 비과학적이라고 비판하며 국민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며 “그렇다면 다른 대안을 제시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국내에서도 오미크론이 빠르게 확산하며 큰 위협이 되고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방역은 정치적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 결코 책임 있는 태도가 아니다”라며 “방역에 대해서만큼은 누구라도 국민 안전을 위해 협조해 달라고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박 수석은 “길고 험난한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마스크·백신·병상 등 어려움이 닥칠 때마다 비록 정부 대책이 완벽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국민은 희생과 고통을 참아가며 정부를 믿고 위기를 극복해왔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이 특정 대상을 지목하진 않았지만, 윤 후보를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윤 후보가 정부의 방역패스 정책을 비과학적이라고 비판한 바 있기 때문이다. 윤 후보는 지난 11일 자신의 SNS에 “비과학적 방역패스 철회, 9시 영업제한 철회, 아동청소년 강제적 백신접종 반대”라고 올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박 수석의 논평에 대해 “누구를 특정해서 지칭하는 것은 아니다”며 “오늘 아침 언론 보도를 보면 잦은 접종 주기가 면역력을 저하한다든가 또 정부의 방역대책이 비과학적이라든가 근거가 부족한 비판들이 계속 나오기 시작하고 있는 점을 청와대가 우려스럽게 보고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소통수석 발표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말씀과 마음도 담겨 있다”며 “이례적이지만 국민소통수석이 직접 말씀드리는 것은 그만큼 상황이 엄중하기 때문이다. 정부가 정치방역을 한다고 근거 없이 비난을 하지 말고 정치, 언론, 국민이 모두 힘을 합쳐 다가오는 오미크론의 파고를 넘고 진정한 의미의 '정치 방역'을 해보자는 간곡한 호소의 말씀이 담겨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수석은 이날 거리두기를 3주 연장한 이유를 설명하기도 했다.

박 수석은 “지난 한 달 동안 확진자 규모와 위중증 환자가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지만,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에 우리나라 역시 예외가 아니다”며 “이미 국내에서도 오미크론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큰 위협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희생과 헌신을 감내하는 국민 특히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고통을 알면서도 방역 강화 조치를 연장한 것은 오미크론이라는 중대한 국면에 처해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백신 미접종자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방역 패스 대책에 대해서는 “오늘 중대본에서도 방역 패스 문제를 별도로 발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여러 의견과 제언을 잘 듣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