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전경, 사진=데일리한국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청와대가 임기 말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모든 부처를 대상으로 한 집중 감찰에 나선다.

청와대는 14일 반부패비서관실 주관으로 국무총리실 및 감사원과 함께 '공직기강 협의체'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공직기강 협의체는 2019년 1월 민정수석실, 국무총리실, 감사원을 중심으로 결정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공직사회 전반의 업무 태만과 권한 남용 등 기강 해이에 대해 범정부 차원의 집중 감찰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이뤄졌다.

청와대는 "회의에서 민정수석실 공직감찰반, 국무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실, 감사원 특별조사국은 역할을 분담해 중앙 부처·지방자치단체 공무원과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업무 해태, 관리·감독 태만, 무사안일 등 복무 기강을 중점 점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각종 인허가 비리, 금품·향응 수수 등 공직 비위와 갑질 등 권한 남용 행위에 대한 집중 감찰도 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국무조정실은 오는 18일 중앙 부처 감사관 회의를 열고 임기 말 공직기강 확립과 복무 관리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청와대가 공직기강 협의체 회의를 연 것은 대선을 앞두고 분위기가 어수선해질 것을 염려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청와대는 “정부는 국민의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코로나19 재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코로나19 장기화로 국민의 민생 부담이 가중되는 시기에 청와대를 비롯한 모든 부처는 국민 보호의 본분을 다해야 하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