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대응체계에 빈틈 생기지 않도록 행정력 쏟아부을 것"

김부겸 국무총리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열린 긴급관계 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해 "수도권과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방역관리 태세를 최고 수준으로 격상, 현장 점검과 상황관리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김 총리는 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방역 관련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방역상황의 안정, 환자 치료를 위한 병상 확보와 재택 치료 등 의료 대응체계에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행정력을 모두 쏟아붓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는 김 총리가 전날 각 부처 장관과 처장들에게 "해당 부처 소관 분야와 시설에 대한 현장 점검을 9일 오전까지 실시, 그 결과를 보고하라"고 지시하면서 열렸다.

김 총리는 "최근 역학조사 결과를 보면 생활 속 N차 감염이 늘어나고 있다"며 "특히 감염경로가 파악되지 않는 경우도 전체의 40%를 차지할 정도로 방역망을 벗어난 전파자가 사회 곳곳에 퍼져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새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한 특성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각의 예측처럼 전파력이 훨씬 강하다면 확진자 급증으로 어려워진 우리 방역체계에 추가적인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일상회복을 지속해 나가기 위해선 무엇보다 국민들께서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60세 이상 어르신들의 3차 접종과 청소년 접종의 속도가 빨라지면, 지금의 방역상황 안정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어르신들과 학부모, 학생들께서 3차 접종과 청소년 접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간곡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