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우려와 불만 당에서도 인지"

"백신 불안 불식할 방안 찾겠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9일 청소년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와 관련한 인권침해·형평성 등 논란에 사과했다.

박완주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청소년 방역패스가 논란 대상이 되고 있음을 잘 안다"며 "미접종자에 대한 인권침해, 이상 반응 불안감, 학교는 되고 학원은 안 되는 것에 대한 형평성 문제까지 이 모든 논란의 책임은 저희에게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 분 한 분 이해될 때까지 들어드리고 설명해 드려야 했었는데, 급변하는 상황에 미처 사회적 논의를 끌어낼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면서도 청소년 백신 접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의장은 "청소년 확진자 발생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면서 "12월 초 기준 7~12세 초등학생은 2470명, 13~15세 중학생은 1222명이 확진됐다. 대부분 접종 완료한 고3은 확진자가 138명에 불과한 것과 확실한 대비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2주간 코로나 확진된 12~17세 총 2990명 중 99.9%인 2980명이 백신 미접종자인 것만 봐도 백신의 효과를 부인할 수 없다"며 "청소년 대상 백신은 이미 안정성이 확인됐고 중대 이상 반응 비율도 낮다. 한마디로 실익이 더 많다"고 부연했다.

박 의장은 "학교는 되는데 학원은 왜 안 되냐고 물을 수 있다. 형평성 있게 조정해 나가겠다"며 "당정이 더 노력하겠다. 더 열심히 설명해 드리고, 마지막 한 분이 이해할 때까지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신현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정책조정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청소년 백신패스에 대한 국민적 우려와 불만을 충분히 당에서 인지했다"며 "어떤 방식이 가장 합리적이면서 청소년 백신 접종을 독려할 수 있는지, 백신 맞았을 때 안전성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소통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 노력도 있지만 아직 미비하다. 그렇기에 국민과 소통하고 이해하고 근거를 중심으로 다가가는 노력 강화를 지속적으로 주문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