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개조해서 병동 마련...외래 치료기관 확대"

원희룡 국민의힘 선대위 정책총괄본부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코로나19 극복 방안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가진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우경 기자=대선취재팀] 원희룡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정책총괄본부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증환자 병상 확보를 국가가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원 본부장은 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확진자 급증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의 무능이 또 다시 국민의 생명을 위협에 빠뜨리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어제(7일) 하루 7142명의 국내 확진자가 발생했다. 중증 환자 66명, 사망 63명, 수도권 확진자가 5602명"이라며 "급속도로 늘어나는 확진자들은 방치되고, 중증환자들이 치료조차 받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병상확보를 위해 공공의료기관을 전담병원으로 전환하고 긴급 임시병동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립의료원 등을 중환자전담병원으로 신속히 전환하고 모든 병상을 투입하겠다"면서 "다른 공공의료기관도 감염병 전담병원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할 것"이라며 "예상되는 전문병동의 부족에 대비하여 예비비를 투입해서라도 공공건물을 개조하거나 긴급임시병동을 신축하여 병상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확진환자에 대한 재택치료 원칙도 전면 개편하겠다 예고했다. 원 본부장은 "재택치료로 환자와 그 가족들과 이웃 주민들에게 모든 책임과 위험을 떠넘기고 있는 것은 무책임의 극치"라면서 "재택 치료로만 떠넘길 것이 아니라 일선 의원급과 민간의료기관의 코로나 외래 치료를 확대해 무증상이며 건강한 성인도 치료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환자 이송체계에 대해선 "자가 승용차를 포함한 코로나19 환자 이송체계를 전면 확대 및 개편할 것"이라며 "구급차 외에 환자의 이동수단을 박탈하는 것은 지금의 현실과 맞지 않는 무책임한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긴급한 돌봄을 담당하는 기관의 운영, 소상공인의 생계 영업, 그리고 학생들의 중단없는 학습권을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발표는 국민의힘 '코로나 극복 2호 공약'이다. 원 본부장은 전날 '코로나 극복 1호 공약'을 발표하며 코로나19 백신 부작용의 인과성 증명책임을 정부가 지겠다고 약속했다.

김우경 기자=대선취재팀 woo@hankooki.com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