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이든 여성이든 액세서리로 쓰지 말라는 이야기”

국민의힘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병준 국민의힘 공동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조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을 ‘예쁜 브로치’라고 표현한 데 대해 해명했다.

김 위원장은 2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벌써 조 위원장에 대해 검증이 안 됐다는 비판이 나온다. 그래서 액세서리라는 말을 쓴 것”이라면서 “상대가 남성이든 여성이든 간에 액세서리로 쓰지 말라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전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민주당의 조 위원장 영입을 두고 “액세서리 같은 기분이 들었다”며 “그동안 대중운동을 크게 한 것도 아니고 대규모 조직을 운영한 경험도 없다. 학자로서의 자기 역량을 다 보여주신 분도 아니다. 적절한 비유는 아니지만 전투복 비슷한 것에 아주 예쁜 브로치 하나를 단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여권에서는 김 위원장이 성차별적 인식을 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공당의 영입 인재를 장식품으로 묘사하는 것은 그의 인생관과 의식 수준을 반영한다"며 "김 위원장의 이런 발언은 시대착오적이며, 안보 전문가이자 여성 교육자인 당사자에 대한 심각한 모욕적 언사"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자기 정체성은 어떤 전투복을 입은 군인인데 너무 살벌하게 보이니 그것을 커버하기 위해 장식품을 달 수 있다”면서 “민주당이 사실상 청년과 관련된 정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지 않으면서 마치 청년을 대단히 위하는 것처럼 그렇게 장식을 한다는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전날 입장문에서 자신을 ‘딸 둘 가진 페미니스트’라고 표현한 데 대해 “제가 말하는 페미니즘은 그야말로 헌법에 보장된 모성보호, 양성평등 이런 이야기”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당무를 거부하고 잠행을 이어가는 이준석 대표에 대한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서로 노력해가면서 일정에 맞추도록 노력해야 한다”면서도 “협의해봐야 할 일이지만 기본적으로 선대위 구성을 무한정 늦출 순 없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오는 6일 선대위를 공식 출범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