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일상회복 최종 방침 29일 발표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무총리실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접종 증명·음성 확인제를 다음 달부터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접종 완료자 중심 일상회복의 폭을 단계적·점차 시행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해당 제도가 사회적 차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일각의 비판을 의식한 듯 “미접종자를 차별하거나 건강상의 이유로 백신 접종을 못하고 계신 분들에게 불이익을 주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공동체 전체의 일상회복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균형감 있게 제도를 설계하고 운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르면 다음 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에 나설 여건이 마련될 것 같다”면서도 “변화를 시작하는 순간이 가장 위험한 시기라는 점을 우리 모두 잘 알고 있고 일상으로의 여정이 시작되더라도 방역에 대한 경각심만큼은 오히려 더 높아져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충고”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주말 '핼러윈 데이'를 맞아 섣부른 기대감에 들뜬 일부 젊은 층들이 방역수칙을 위반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목소리가 많이 나오고 있다"며 "일상회복의 여정을 시작하기도 전에 새로운 집단감염의 고리가 지역사회에서 생겨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총리는 “우리 모든 국민이 염원했던 '전 국민 70% 접종' 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했다”며 “이제는 '80% 접종 완료'를 위해서 앞으로 달려가고 있고 하루 신규 확진자 수도 4차 유행 초기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정부는 최종적인 단계적 일상회복 방침을 오는 29일 중대본회의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