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의 위기를 대도약의 기회로 삼겠다"

26일 대선후보 예비등록…조만간 文과 면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5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퇴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5일 경지도지사 직에서 물러났다. 도지사 임명장을 받은 지 1213일 만이다. 그는 ‘공정’이 가장 중요한 가치라는 점을 거듭 강조하며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등 자신을 둘러싼 여러 의혹에 다시 한번 선을 그었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경기도지사 퇴임 기자회견에서 “주어진 임기를 다하지 못하고, 도지사로서 마지막 인사를 드리게 되어 대단히 아쉽고 송구하다”며 “경기도지사직에서 물러나 20대 대통령 선거 민주당 후보로 나서고자 한다. 한없이 무거운 책임감에 어깨가 무겁지만 주어진 소명을 다하겠다는 약속한다”고 밝혔다.

이어 “1380만 도민의 삶을 책임지는 자리에서 5000만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나라의 대표 일꾼이 되고자 한다”며 “경기도가 대한민국의 표준이 된 것처럼 대한민국을 세계의 표준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지난 6월 기준 경기도 공약 이행률 98%를 달성했다는 기쁜 소식을 경기도민 여러분께 자랑스럽게 보고 드린다”며 그동안의 성과를 나열하기도 했다.

그는 “100억원 미만 공공건설 표준시장 단가제 도입, 페이퍼 컴퍼니 입찰담합 단속, 건설공사 원가 공개 확대로 건설 현장의 부조리를 바로잡고, 체납자 실태조사 강화로 상습 체납자에게는 철퇴를 내리고 생활형편이 어려운 도민은 복지와 배려로 보듬으며 조세정의를 실현했다”고 자평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5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화상 퇴임 기자회견에서 경기도민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또한 “부동산 투기를 막기 위한 노력도 기울였다. 서민들을 울리는 기획부동산 불법행위 단속, 부동산 투기 방지를 위해 외국인과 법인 대상 토지거래허가제 시행 등이 그것”이라며 “공공 개발이익 도민 환원제 시행으로 공공의 개발이익을 투명하게 적립 운용하고, 도민 삶의 질 향상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도민의 경제적 기본권을 확대하고 누구나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기본소득, 기본주택, 기본금융 도입에도 심혈을 기울였다”면서 “청년들이 좌절하지 않고 도전할 수 있도록 청년기본소득과 청년면접수당을 지급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경기도의 정책은 대한민국의 표준이 됐다”며 “대한민국이 부러워하는 경기도를 만들었던 것처럼, 대전환의 위기를 대도약의 기회로 삼아 전 세계가 부러워하는 선도국가 대한민국을 만들겠다. 새로운 대한민국, 공정한 나라로 반드시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최근 논란이 된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대한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이 후보는 “부동산 정책이 성공적이지 못했다는 건 정부도 인정했고, 제가 새삼 드릴 말씀이 없다”며 “불가피하게 토지에서 발생한 불로소득을 제도적으로 완벽하게 환수해서 이익을 모두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 해결방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논란인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역시 제가 아니면 민간개발에 100% 개발이익이 갔을 것이고, 50억이 아닌 500억 클럽이 생겨났을 것”이라면서 “제도적으로 100% 이익을 환수할 수 있게 되면 주택, 부동산 문제로 국민이 고통받는 이 현실은 얼마든 개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지사직을 사퇴한 이 후보는 오는 26일 대선 후보 예비등록을 마치고 조만간 문재인 대통령과 면담하는 등 본격적인 대선 행보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