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임기 마지막 예산안 시정 연설

"단계적 일상회복 11월부터 본격 시행"

"새 미래 열어가는 책임·역할 다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2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마지막까지 위기 극복에 전념해 완전한 일상회복과 경제회복을 이루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2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나서 “임기 6개월을 남기고 마지막 시정연설을 하게 돼 감회가 깊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임기 내내 국가적으로 위기의 연속이었다”며 “일촉즉발의 전쟁 위기 상황을 극복해야 했고, 일본의 일방적 수출규제에도 대응해야 했다. 지난해부터는 코로나 대유행에 맞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 경제와 민생을 지키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했다”고 떠올렸다.

이어 "우리는 인류문명이 근본적으로 바뀌는 대전환의 시대를 마주했다. 코로나 위기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기후 위기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며 탄소 중립이 전 지구적 과제가 됐다"며 "우리에게도 국가의 명운이 걸린 중대한 도전이다. 정부는 대전환의 시대를 담대하게 헤쳐나가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낙관주의자는 위기 속에서 기회를 보고, 비관주의자는 기회 속에서 위기를 본다’는 영국의 정치가 윈스턴 처칠의 말을 빌려 “우리 국민의 위대한 저력을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은 언제나 할 수 있다는 낙관과 긍정의 힘으로 위기를 헤쳐 왔고, 위기에 강한 대한민국의 진면목을 유감없이 보여주었다"며 "'판을 바꾸는 대담한 사고'로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만들며 더 큰 도약을 이뤄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관계와 일본의 수출 규제, 코로나19에 따른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 문제를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남북관계에 대해서는 “북핵 위기를 평화의 문을 여는 반전의 계기로 삼았다. 세 차례 남북 정상회담과 역사상 최초의 북미 정상회담을 끌어내며 평화의 물꼬를 텄다”며 “아직 대화는 미완성이지만, 대화와 외교를 통해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을 위한 새로운 질서가 만들어지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 소재·부품·장비 산업이 자립하는 역전의 기회로 바꾸었다. 국민이 응원하고, 정부와 기업,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 손을 맞잡아 대응했다”며 “그 결과 100대 핵심 품목에 대한 대일 의존도를 줄이고, 수입선 다변화 등 공급망을 안정시키면서 일본을 넘어 세계로, 소재·부품·장비 강국의 길로 나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율이 70%를 돌파한 것을 거론하며 “안정적인 방역과 높은 백신 접종률을 바탕으로 우리는 이제 단계적 일상 회복을 시작한다. 11월부터 본격 시행하게 될 것이다. 국민의 평범한 일상이 회복되고 위축되었던 국민의 삶에 활력을 되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에 대해서는 “코로나와 공존을 전제로, 방역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일상회복을 향해 나아갈 것”이라면서 “마스크 쓰기 등 기본적인 방역지침은 유지하면서 지속가능한 방역·의료대응 체계로 전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