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의 안전에 결코 도움되지 않는 무책임한 행동일 뿐"

김부겸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오는 20일 총파업을 예고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을 향해 강행 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김 총리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총파업과 관련해 “마지막으로 강력히 촉구한다. 지금이라도 총파업 계획을 철회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만약 총파업을 강행한다면 정부로서는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다”며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나아가는 마지막 고비에서 이번 총파업은 공동체의 안전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 무책임한 행동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을 규탄, 20일 전국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총파업을 벌일 계획이다. 이들은 이번 투쟁을 통해 △비정규직 철폐 및 노동법 전면 개정 △코로나19 재난 시기 해고금지 등 일자리 국가 보장 △국방예산 삭감 및 주택·의료·교육·돌봄 공공성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김 총리는 "겉으로는 방역수칙에 맞게 소규모 집회를 하겠다고 신고하고는 실제 현장에서는 다수 인원이 집결하는 '편법 쪼개기 집회'가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며 “어떤 형태로든 방역을 무력화하는 집회나 시위에 대해서는 정부가 하나하나 현장을 채증해 누구도 예외없이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