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빈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데 대해 유감을 표하며 검찰의 수사방식을 비판했다.

이용빈 민주당 대변인은 15일 논평을 통해 “무려 750억 원에 달하는 뇌물 공여·약속 혐의 등으로 신청된 구속 영장이지만 증거불충분으로 기각됐다”며 “실체적 진실에 집중하는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사건의 핵심은 ‘돈을 받은 자’에 대한 수사”라며 “검찰은 김만배, 남욱, 유동규, 정영학 등 의혹의 중심에 선 인물들의 오락가락 말만 쫓는 수사로 카더라 식 의혹만 키웠다”고 비판했다.

그는 “‘아들 퇴직금 50억’ 곽상도 의원, ‘로또 아파트, 금품 수수 의혹’의 박영수 특검, 화천대유에서 꾸준히 돈을 받아 온 원유철 전 의원과 그 부인 등 고문역과 자문역을 맡은 연루자들이 있다”며 “돈이 오간 흐름에 대한 수사로 부패의 연결고리를 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김만배 대표의 구속 영장이 기각되자 기다렸다는 듯 검찰의 늑장·부실 수사를 지적하며 ‘특검 도입’을 주장하고 있는데, 자신들이 깊이 연루된 토건 비리 게이트임에도 검찰 수사의 틈새를 파고들어 또다시 정쟁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검찰은 부실 수사, 늑장 수사라는 오명을 얻지 않도록 실체적 진실에 집중하는 수사를 진행하기 바란다”며 “국민의힘은 자신들의 비리를 덮으려는 억지 주장을 멈추고, 검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