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등 野 3당 이어 이낙연까지 '파상공세'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후보.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난관에 부딪혔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그 원인이다. 대선후보 레이스의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호남 경선이 코앞으로 다가온 만큼 이재명 후보 측은 이번 의혹을 야권의 공세로 규정, 지지층 결집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하지만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이 합동 공격에 나선 데다 이번 경선의 경쟁자인 이낙연 전 대표까지 공세를 이어가고 있어 이번 경선에서도 과반 득표에 성공할 수 있을지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장동 의혹은 비리·특혜·특권·반칙의 종합백화점이자 종합비리세트”라면서 “이 지사는 자신에게 중대한 법적, 행정적, 정치적 책임이 있는 것으로 드러난 역대급 일확천금 사건과 관련해 국민 앞에 솔직히 사과하고 부당이득의 환수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민주당이 추진하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언급하며 이 지사를 우회적으로 꼬집었다. 안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언론재갈법이 통과된다면, 대장동 의혹을 최초로 보도한 언론사의 기사는 다시 나오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이 지사는 법률가답게, 자신에게 불리한 기사들에 대해 형법과 정보통신망법 등의 명예훼손죄나 모욕죄 등을 한껏 활용해 비판 언론에 재갈을 물리는 것으로 유명하다”고 비판했다.

정의당도 이번 의혹에 등을 돌렸다. 국민의힘이 제기한 특검 등의 방식에는 반대하지만, 의혹에 대한 해명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정의당 대선주자인 심상정 의원은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대장동 의혹을 언급하며 “개발 사업자 선정에서부터 수익 배분 구조 등 과정 전체가 대단히 비상식적”이라면서 “이 지사는 어떠한 형태의 수사라도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문제는 이번 경선의 경쟁자인 이 전 대표까지 공세에 가담했다는 점이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광주MBC 라디오에 출연해 “이 지사도 수사를 자청했고, 특검과 국정조사가 적절하지 않다면 남은 건 검찰과 경찰의 수사뿐”이라며 “그거라도 빨리해서 빨리 터는 것이 민주당을 위한 길이자 민주당의 짐을 더는 길”이라고 밝혔다.

24일 경기도 성남시청 인근 교차로에 성남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경기도의회 의원과 국민의힘 지역 당협위원장 이름으로 상반된 의미를 담은 현수막이 나란히 걸려 있다. 사진=연합뉴스
야 3당에 이어 이 전 대표까지 나서 한목소리로 규탄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만, 이 지사 측은 이번 의혹에 정면 돌파하겠다는 각오다.

이재명 캠프 우원식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화상으로 가진 정례 브리핑에서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국민의힘의 국정조사와 특검 요구에 대해 “검찰발 국기문란행위를 덮으려는 잔꾀에 불과하다”며 “경선 후보에 대한 마타도어에 당 차원에서 적극 대응할 것을 당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박주민 공동 총괄 선대본부장도 “곽상도, 원유철, 신영수 등 대장동 의혹과 직접 연관이 있는 국민의힘 전·현직 의원과 관계자들이 조사, 수사를 받는 게 우선”이라면서 “특검이나 국정조사는 이 사안을 정쟁으로 끌고 가려는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이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진 공동상황실장은 “이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와 여러 사안이 반영돼 치열하게 서로 각축전을 벌이고 있지만 이 지사가 광주·전남·전북을 통틀어 과반을 확보해 이후 본선 승리의 교두보를 마련하고 전체적으로 본선에서 승리해 나가는 길을 마련할 수 있도록 광주, 전남북의 권리당원과 시민들이 선택해주리라 예측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대선 레이스의 향방을 결정할 호남경선 결과는 광주·전남 오는 25일, 전북 26일에 발표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