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23일 “대책 없는 탈원전으로 국가 경제를 망가뜨린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가 끝나더라도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원 전 지사는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전기요금 인상은 탈원전 청구서. 서민경제가 무너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가 올해 4분기(10~12월) 전기요금을 인상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전기요금이 오른 것은 2013년 11월 이후 약 8년 만으로,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kWh당 3원이 올랐다. 이에 따라 다음 달부터는 주택용 전기를 월평균 350kWh(4인 가구의 월평균 사용량)를 사용하는 4인 가구의 경우 월 최대 1050원을 더 내야 한다.

원 전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원전재난영화인 ‘판도라’를 보고 탈원전 정책을 시행했다는 일각의 주장을 의식한 듯 “‘대통령 영화 관람 금지법’이라도 만들어야 할지, 대통령이 본 영화 한 편에 국가 경제가 흔들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저렴한 에너지원을 외면하는 `급격한 탈원전` 정책을 고집하고, 값비싼 LNG 발전과 재생에너지를 대폭 늘리며 전기요금을 인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었다”며 “탄소 중립은 현실적으로 어려운데도 강행한 결과”라고 꼬집었다.

원 전 지사는 “지금의 전기요금 상승 폭은 작아 보일 수 있으나 태양광과 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확대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RPS) 이행 비용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면서 “앞으로의 막대한 에너지 전환 비용은 오롯이 국민의 몫으로 전가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