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2021 한반도국제평화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31일 "완벽한 대화의 조건이 갖춰지지 않았더라도 우선 통로를 열고 남북미가 마주 앉아 대화를 재개하는 것이 서로 원하는 목표에 다가서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2021 한반도 국제평화포럼' 개회사에서 “대화·협상 테이블이 멀리 있지는 않지만, 우리가 원하는 만큼 많은 시간이 주어져 있지도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제재 하에서도 북한 주민의 인도적 어려움을 해소하는 길을 찾자는 것이 국제적 상식이자 중론이 되고 있다”며 “인도적 협력은 제재의 영역과 분명히 구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반도는 지금 평화의 진전과 후퇴라는 역사적 분기점에 들어와 있다”며 “남북, 북미 간 대화·협력을 조기 재개하고 한반도 비핵화, 평화 체제 구축, 남북 관계 발전, 북미 관계 진전이란 수레바퀴를 다시 움직일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이제 남북 간 공존 가치를 적극적으로 구현하면서 상생, 번영 시대라는 새 한반도 역사의 문을 열어야 하는 시점"이라며 "대립과 경쟁이라는 해법만으로 평화, 통일 문제를 풀어 나간다는 것은 모순적이고 실효적이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어렵더라도 남북이 대결의 질서를 해소하고 상생 가치를 토대로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을 이뤄내는 것이 평화통일로 향할 수 있는 유일한 전략이자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문재인정부의 대북정책인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가동 노력을 설명하며 “하노이 북미 회담 결렬 이후 아직 교착상태지만, 정부의 의지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평화공존, 공동번영 가치를 토대로 더 좋은 민족공동체를 실현해 나가는 것은 빠를수록 좋다”며 “평화, 경제, 생명안전이라는 공동 목표와 가치는 남북이 연대하고 협력해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장 현재적, 실질적 과제이자 한반도 모든 구성원, 나아가 동북아 전체를 위한 호혜적 협력의 길”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남북이 서로의 생명안전을 지키고 건강한 공동체를 만드는 인도주의 협력의 길에서 다시 대화를 시작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코로나19, 기후변화 등 단일 국가가 해결할 수 없는 공동위협이 장기화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북한도 코로나19, 제재, 자연재해 등으로 식량, 보건의료 협력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대북 인도적 협력에 대해서는 유엔,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서도 이미 폭넓은 지지와 공감을 보내고 있다. 인도적 협력과 제재 분리를 촉구하고 포괄적 협력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