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왼쪽)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가 28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 MBN스튜디오에서 MBN과 연합뉴스TV 공동주관으로 열린 본경선 1차 TV토론회에서 카메라테스트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가 28일 또다시 맞붙었다. 이 지사와 이 전 대표는 이날 MBN과 연합뉴스TV가 주최한 민주당 경선 후보 토론에서 공방을 벌였다.

포문은 이 전 대표가 열었다. 이 전 대표는 이 지사를 향해 “국회에 대한 이 지사의 태도가 오락가락하다”며 “재난지원금은 날치기라는 말씀을 했는데 그게 온당한 주문인가 싶다”고 꼬집었다.

또한 “야당 측이 일정한 조건을 갖추면 내년에 법사위원장을 넘기기로 합의했는데, 그 합의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며 “어떤 것이 진심이냐”고 물었다.

이에 이 지사는 “일부 지적은 타당하지만, 입장이 바뀌진 않았다”며 “오히려 상황에 따라 태도를 바꾸는 이 전 대표가 진짜 문제”라고 맞받아쳤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는 참여정부 때는 사면권을 제한하자고 하더니 전직 대통령을 사면하자고 하고, 상황이 바뀌니 사면하지 말자고 했다. 언론개혁도 반대하다가 태도를 바꿨다”며 “이런 게 더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지사와 이 전 대표는 재난지원금을 두고도 날 선 신경전을 이어갔다.

이 전 대표는 이 지사를 향해 “억강부약을 강조하셨는데 재난지원금이나 기본소득은 부자도 가난한 사람도 똑같이 주자고 한다”며 “억강부약에 일치하냐”고 물었다.

이에 이 지사는 “당장 가난한 사람에게만 지급하는 게 나을 수 있겠지만, 정책은 장기적으로 재원을 조달해가며 해야 한다”며 “세금 내는 사람이 주로 고소득자인데 이 사람들을 빼고 저소득자만 지원하면 재원 마련이 어려워진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어 “이 전 대표 말은 형식적으로는 평등, 공정해 보이나 실질적으로는 불공정을 심화시킨다”며 “재원 마련까지 고려하면 고소득자도 혜택을 받아야 하고 이로 인해 세금을 더 내는 부분은 사회적 합의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이 전 대표는 “부자에게 돈을 안 주면 조세저항이 생기기 때문에 차별, 배제해선 안 된다고 했는데 이는 약자에 대해 쓰는 말이지 강자에 쓰는 말이 아니다”라며 “부자들은 한 달에 2만원을 지원받기보다는 명예와 존중을 받길 더 원할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