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소상공인 손실보상 및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와 상임위 문제에 대해 “야당과 마지막까지 대화하되 장벽에 부딪힌다면 충차(공성용 무기)를 동원하는 심정으로 과감히 돌파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생회복, 국회 정상화를 위해 이제 통 큰 결단을 할 때”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1년6개월이 넘게 지속한 코로나19로 국민 일상이 날로 피폐해지고 있고, 폭염과 폭우가 겹치며 올여름 고통은 더 참기 힘들다”며 “야당이 목격한 민생의 현실도 우리와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경의 힘으로 여름을 견디고 국회 정상화로 가을을 준비해야 한다”며 “추경 핵심인 소상공인에 대한 두터운 손실보상과 전 국민 재난지원금은 여야 대표가 한차례 합의했고 엊그제 다시 공감을 표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야당을 향해 “민생을 외면할 정쟁 시도가 아니면 7월 국회 합의대로 오늘 추경안 처리에 협조를 부탁한다”며 "상임위 배분도 더 이상 끌 문제가 아닌 것에 여야가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여야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어 2차 추경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이에 여야는 본회의에 앞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협의와 원내대표 회동을 이어가며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여부 등 주요 쟁점에 대한 합의점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이견이 컸던 재난지원금 문제에 대해서는 고소득자와 자산가 등 일부만 제외하고 지급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여야 예결위 간사는 이날 오전 7시쯤부터 만나 재난지원금 지급 규모와 국채 상환 계획, 신용카드 캐시백 예산 철회 여부, 소상공인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여야가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비롯한 추경안 처리 방향에 합의하면 이날 오후 예결위 전체회의를 거쳐 오후 본회의에서 추경안이 처리될 가능성도 있다.

이 밖에도 여야는 법제사법위원장 문제를 비롯한 상임위원장 배분 협상도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