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해군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4400톤급)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데 따른 정부와 군 책임론에 대해 “안이하게 대처했다는 지적을 면하기 어렵다.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치료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신속하게 군 수송기를 보내 전원 귀국 조치를 하는 등 우리 군이 나름대로 대응했지만, 국민의 눈에는 부족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문무대왕함 승조원 301명에 대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벌인 결과 전체의 82.1%인 247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나머지 50명은 음성, 4명은 판정 불가 판정을 받았다.

청해부대 승조원들이 탄 공군 다목적 공중급유수송기(KC-330) 2대는 이날 오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한다.

문대통령은 “오늘 청해부대원 전원이 국내로 돌아온다. 부대원들이 충실한 치료를 받고 조속히 회복하도록 최선을 다해달라”며 “애가 타는 부모님들에게도 상황을 잘 알려 근심을 덜어줘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다른 해외 파병 군부대도 다시 한번 살펴달라. 우리 장병의 안전이 곧 국가 안보라는 생각으로 방역에 만전을 기해달라”며 “해외 공관 주재원 등 백신 접종의 사각지대에 놓인 국민의 안전대책도 함께 강구해달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